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Abstract

혼인은 인간승리의 기반이며 도약대입니다. 혼인은 세상살이의 발진기지(發進基地)라 할 수도 있습니다. 혼인은 인륜의 대사입니다. 이 자리에서 혼인의 언약을 맺은 신랑과 신부의 경사를 축하하고 축복합니다. 이 혼인식을 주재하는 저는 축복과 격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혼인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