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림은 인류 생존의 근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동소

Issue Date
2010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6, pp. 30-34
Abstract
산림은 지속가능한 자연자원으로서 인류 생존의 원천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서 유형무형으로 더욱 더 혜택을 주며 의식주의 근간이다. 우리 조상들은 홍익인간으로 산림을 신격화하여 자연주의를 존중하고 산림의 중요성을 깨달아 이의 보존에 많은 노력을 기울어 왔으며 통치자는 국정지표를 치산치수에 두고 생명처럼 여겨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문명의 발달과 생활문화의 원류도 산림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말할 나위 없이 인류 공존과 밀접하다. 그 역할은 국토보전, 목재의 경제자원, 식량생산과 야생동물의 보호뿐만 아니라 지구상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생명의 생물자원이다. 오늘날 산업화로 인한 도시환경과 직결된 공해 정화, 최근 녹색성장으로서 목질계 바이오에너지, 그리고 인간정서의 순화 등 수많은 혜택을 주는 환경자원이 되고 있다. 그런데 산업화로 인한 생활의 편의주의에 편승하여 산림의 피해가 태풍의 눈처럼 위력을 떨치고 있는 것은 인류의 존망과 직결되고 있다. 과거 역사가 말하듯이 국가의 흥망에 있어서 산림이 무성한 나라는 흥하였으나 산림이 사라지는 나라는 문명이 사라지고 사막의 흔적만 남아 있다. 산림이 미래의 환경을 지배하며 인류의 흥망성쇠와 직결되므로 인류 생존을 위해 산림을 지켜야 한다. 곧 지구의 환경이 미래 인류생존을 지배한다는 말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00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