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자료의 운용과 책나눔 장터

Abstract

대학도서관에서의 자료 수집은 구입과 수증․교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구입을 통한 수서는 확보된 예산에 의해 추진되므로 서지유통망을 통해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그러나 수증을 통한 수서는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소홀히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나 공식적인 서지유통망을 통해서 입수할 수 없는 자료를 수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기증․교환실에서는 학내에 도서관 문화를 창출하고 자료를 좀 더 적극적으로 수서할 수 있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게 되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 2011년부터 "서울대학교 교수 저술도서 수집", "명예교수 저술도서 문고 설치", "책 나눔 장터"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본 논고에서는 그동안 추진해 온 "서울대학교 교수 저술도서 수집", "명예교수 저술 도서 문고 설치", "책 나눔 행사" 등의 추진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