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녹지총량제에 관한 도시민의 인식 분석 : Urban Resident's Preference for 'No Net Loss of Green'

Abstract

도시녹지총량제도의 도임에 관한 필요성과 그에 대한 제도적인 고찰, 외국의 사례분석 등은 선행 연구에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녹지총량제의 수혜자인 시민의 의식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녹지총량제 도임에 관한 시민들의 찬반 의견 여부와 제도 관련 세금이나 기금 조성시 지불의사 결정여부를 조사하고, 시민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