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위성에 탑재 가능한 GPS/Galileo 복합 수신기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GPS/Galileo Integrated Receiver Technology for LEO

본 논문은 저궤도 위성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GPS/Galileo 복합 수신기 기술 개발에 대한 것으로, GPS/Galileo 통합 수신기와 OD(Onboard Determinator), OOP(Onboard Orbit Propagator)의 개발을 포함한다. 저궤도 위성의 빠른 운동으로 인한 가시위성의 잦은 변화, 높은 도플러 변화율 등을 고려하였으며 수신 신호는 GPS L1/L2C/L5, Galileo E1B/E5a를 포함한다. OD, OOP는 GNSS 동역학

모델과 궤도 정보를 이용하여 수신기가 비정상 동작하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된 복합 수신기는 MATLAB 소프트웨어로 개발되었으며 H/W 시뮬레이터 신호를 이용하여 검증된다.

공학; GPS/Galileo 수신기; Onboard Navigator; 저궤도 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