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서학, 유럽의 중국학 2 - 근대 유럽 지식인이 본 중국 : 진기한 나라에서 방부 처리된 미라로 -

이 기획논문은 인문논총 지난 호(제 67집)에 「중국의 서학, 유럽의 중국학 - 17세기 중국에 파견된 예수회 선교사들의 초기 번역과 문자 이해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실린 기획논문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진 것

이다. 지난 호에 실린 네 편의 기획논문이 중국의 서학에 해당되는 것이었다면, 이번에 발표되는 세 편의 기획논문은 유럽의 중국학에 대한 연구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차례의 기획논문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문명연구사업단의 공동연구팀 중 하나인 시나로파(sinaropa)팀이 지난 2년간 수행해온 연구 성과의 한 부분이다. 시나로파팀은 17세기 중국에 파견된 예수회 선교사들이 한편으로는 서양의 신학, 천문학, 수학, 건축학, 미술 등을 중국에 소개하여 동양에 불러일으킨 지적 자극(중국의 서학)에 대해 연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이 중국의 경전을 라틴어와 불어 등으로 번역하여 서양에 소개함으로써 당대 유럽의 계몽주의에 미친 영향(유럽의 중국학)을 연구하기 위해 결성된 공동연구 모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