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유체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웹기반 워크플로우 환경 : A Web-based Workflow Environment for CFD Analysis and Design

Abstract

컴퓨터 인프라의 빠른 발전과 전산 기법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개개인의 과학 응용 연구자 측면에서는 여전히 비효율적이고, 특정 분야의 연구만 수행 할 수 있는 제한성 때문에 유연한 연구 환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e-Science 기반의 연구 환경을 공동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분야 간 연구 활용도를 고려한 맞춤형 연구 환경을 구성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다는 e-Science 연구 환경의 궁극적 목표에 부합하는 유연한 통합 연구 환경을 제시한다. 특히 여러 과학 응용 연구 분야 중에서도 계산 반복적이고 개발 과정 중에 비용 및 시간 소비가 큰 항공우주 분야를 대상으로 하여 확장된 맞춤형 전역 연구 환경을 제안한다. 이는 연구자들이 추가적 지식 없이 쉽고 다양한 연구 활동을 가능하게 하며, 실험 규모 확장에 따른 한계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워크플로우 기반의 설계 환경을 제안하여 다단계 비행체 설계 환경을 포털에 확장함으로써 더욱 정확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환경을 지원한다. 이같이 제안된 환경은 각 연구자의 실험과 설계의 정확도를 높여 기존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며 전문성을 높이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