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학생의 글쓰기 인식 조사

Abstract

서울대학교는 글쓰기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글쓰기 관련 강좌를 개설하는 등 글쓰기 교육 제도를 개편하였다. 현재 기초교육원에서는 기초 및 학술적 글쓰기교육을 위한 와 학술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글쓰기 과제를 중시하는 에 A형 강의조교를 지원함으로써 수강생들의 글쓰기 지도를 담당토록 하고 있다. 그밖에 일부 학과에서는 자체적으로 학부나 대학원 과정에 글쓰기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교실에서는 비교과과정으로 글쓰기 대면 상담을 비롯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공계열을 비롯한 모든 학생들이 를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며, 특히 공과대학의 경우 재학생들에게 중 를 필수적으로 수강하게 하는 등, 서울대학교에서는 이공계 학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도 중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