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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어 전치사 por와 para 연구 및 교수학습 제안
Study of prepositions por and para in Spanish and teach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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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양승관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Revista Iberoamericana, Vol.23 No.2, pp. 261-282
Keywords
전치사 por와 para전치사 교수 학습전치사 습득형태 중심의 문법 교육prepositions por and parateaching and learning of prepositionsacquisition of prepositionsteaching of grammar focused on form
Abstract
한국인 학습자들이 스페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어려운 문법적 사항들 중 하나가 전치사이다. 특히, 전치사 por와 para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치사를 습득하기 어려운 이유는 모국어인 한국어에 전치사에 상응하는 형태가 없고 따라서 그 형태나 개념에 잘 주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접하게 되는 국내외 스페인어 기본 문법서에 나타난 전치사 관련 설명이 명확하지 않아 실제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부분의 교재들은 의사소통중심의 교수법을 따르고 있어서 형태 중심의 문법적 설명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페인어 전치사들 중에서 특히 한국인 학습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por와 para의 습득 문제와 형태 중심의 교수 효과에 대해 조사해 보려고 한다. 학습자들이 전치사 용법에 주의 집중하는데 있어서 형태에 근거한 학습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전치사 por와

para 사이의 차이를 학습자들이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활동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페인어 전치사 교수에 문법적인 지도를 하는 것이 언어 습득에 효과적인지의 문제, 그리고 어떻게 학습자들에게 문법 교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의미 중심의 교수법과 형태 중심의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두 번째로, 국내외 교재에 나타난 전치사 por와 para의 설명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겠다. 세 번째로, 형태에 근거한 전치사 por와 para의 교수 내용 및 절차에 대해 제안해 보겠다. 네 번째로, 형태 중심의 스페인어 전치사 교수 전후 실험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보겠다.
One of the challenges that students are facing in the process of

learning Spanish is the use of prepositions, por and para. Both prepositions are

very similar, so they pose some problems for Korean students when learning

Spanish. Most of the manuals and Spanish grammar textbooks do not, in fact,

provide a clear and practical solution regarding the problems that the trainees

face in Spanish class. The explanations are limited to an overview of

prepositions and their general uses. Moreover, these manuals and grammar

textbooks do not show any relationships between the prepositions, por and

para. Therefore, Korean students may be confused in the use of both

prepositions. In other words, most manuals and Spanish grammar textbooks do

not handle the difficulties Korean students have when using the prepositions,

por and para.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vide educational

activities focused on form so that students can make clear distinctions between

por and para, and then, research the acquisition of prepositions through the

explicit teaching methods of grammar.
ISSN
1598-7779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39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of Latin American Studies (라틴아메리카연구소)Revista Iberoamericana (이베로아메리카연구)Revista Iberoamericana (이베로아메리카연구) vol.23 no.01/0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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