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 분석과 효과적 교수 방안 연구 : Analysis of Discourse Markers in Spanish Tutorials and Study on Effective Instruction there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영식-
dc.date.accessioned2013-10-30T07:44:34Z-
dc.date.available2013-10-30T07:44:34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citationRevista Iberoamericana, Vol.23 No.3, pp. 165-190-
dc.identifier.issn1598-777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391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스페인어 교재에서 담화 표지어가 어떻게 설명되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종류의 교재Ele actual,Gente를 Al에서 B2까지 레벨별로 분석하고 좀 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분석한 교재에서는 담화 표지어에 대한 설명이 B1 또는 B2 수준에서 시작되나 교재에서의 실제 언어 사용을 살펴본 결과 A1부터 담화 표지어의 소개와 설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가장 기초적인 대화에서의 답변을 위해서도 담화 표지어의 설명과 반복된 연습이 필요하며 읽기와 듣기를 위해서도 담화표지어의 설명은 필수적이다. 단순히 교재의 읽기를 위한 텍스트에서의 실제 담화 표지어 사용을 살펴봐도 그 필요성은 명확하며 듣기에서도 추론의 방향을 결정하는 담화 표지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즉 모든 언어 수준에서 그리고 구어, 문어체 모두에서 담화 표지어의 사용이 필수적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의 실질적인 사용을 근거로 각 언어 수준에 따라 그리고 구어, 문어체에 따라 담화 표지어를 분류해 보았다. 또 기본적인 담화 표지어 소개에 있어서도 스페인어 모국어인을 위한 소개와 분류가 아니라 외국어로서 스페인어를 배우는 학습자 관점을 고려하여 새로운 분류를 모색해 보았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dc.subject담화표지어-
dc.subject스페인어교육-
dc.subject스페인어교재-
dc.subjectDiscourse Markers-
dc.subjectSpanish Education-
dc.subjectSpanish Tutorial-
dc.title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 분석과 효과적 교수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Discourse Markers in Spanish Tutorials and Study on Effective Instruction there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im, Young-Sik-
dc.citation.journaltitleRevista Iberoamericana-
dc.citation.endpage19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pages165-190-
dc.citation.startpage165-
dc.citation.volume23-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