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 분석과 효과적 교수 방안 연구 : Analysis of Discourse Markers in Spanish Tutorials and Study on Effective Instruction thereon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영식 | - |
dc.date.accessioned | 2013-10-30T07:44:34Z | - |
dc.date.available | 2013-10-30T07:44:34Z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citation | Revista Iberoamericana, Vol.23 No.3, pp. 165-190 | - |
dc.identifier.issn | 1598-7779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39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스페인어 교재에서 담화 표지어가 어떻게 설명되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종류의 교재Ele actual,Gente를 Al에서 B2까지 레벨별로 분석하고 좀 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분석한 교재에서는 담화 표지어에 대한 설명이 B1 또는 B2 수준에서 시작되나 교재에서의 실제 언어 사용을 살펴본 결과 A1부터 담화 표지어의 소개와 설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가장 기초적인 대화에서의 답변을 위해서도 담화 표지어의 설명과 반복된 연습이 필요하며 읽기와 듣기를 위해서도 담화표지어의 설명은 필수적이다. 단순히 교재의 읽기를 위한 텍스트에서의 실제 담화 표지어 사용을 살펴봐도 그 필요성은 명확하며 듣기에서도 추론의 방향을 결정하는 담화 표지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즉 모든 언어 수준에서 그리고 구어, 문어체 모두에서 담화 표지어의 사용이 필수적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의 실질적인 사용을 근거로 각 언어 수준에 따라 그리고 구어, 문어체에 따라 담화 표지어를 분류해 보았다. 또 기본적인 담화 표지어 소개에 있어서도 스페인어 모국어인을 위한 소개와 분류가 아니라 외국어로서 스페인어를 배우는 학습자 관점을 고려하여 새로운 분류를 모색해 보았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 - |
dc.subject | 담화표지어 | - |
dc.subject | 스페인어교육 | - |
dc.subject | 스페인어교재 | - |
dc.subject | Discourse Markers | - |
dc.subject | Spanish Education | - |
dc.subject | Spanish Tutorial | - |
dc.title | 스페인어 교재에서의 담화 표지어 분석과 효과적 교수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Discourse Markers in Spanish Tutorials and Study on Effective Instruction thereon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Sim, Young-Sik | - |
dc.citation.journaltitle | Revista Iberoamericana | - |
dc.citation.endpage | 19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pages | 165-190 | - |
dc.citation.startpage | 165 | - |
dc.citation.volume | 23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