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희 평전 : 커뮤니케이션 연구, 사회과학 그리고 비판

이상희 교수는 체계적 사회과학의 하나로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학을 정립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가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시작하던 당시에는 언론현상은 저널리즘으로서 실천적이고 인문적인 활동으로 간주되었으며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연구할 대상으로 정립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상희 교수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를 시작하던 때에는 미국의 경험과학적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소개되기 시작하던 때였다. 이상희 교수도 이 조류의 주요 주체의 한 사람이었다. 당시 이상희 교수가 주로 소개하던 미국의 경험과학적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영역은 말하자면 커뮤니케이션 체제론 또는 제도론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근대화 이론에 대한 비판과 제도론 소개 역시 그의 주요한 관심영역이었다. 이처럼 그는 자유주의자로서의 자세를 견지하는 실천적 지식인이면서 동시에 사회과학의 토대를 비판주의에 두는 근본주의자로서 상호긴장관계의 두 자세를 동시에 견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한국 초기 언론학자로서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상희; 커뮤니케이션 연구; 커뮤니케이션 체제론; 비판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