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말글의 지구촌 시대 역할 조망 : 세종 대업 완성을 꿈꾸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병동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협의회(Association of Emeritus Professors)
Citation
서울대학교 명예교수회보, Vol.8, pp. 64-71
Abstract
언어와 유전자는 나라를 이루는 구성원의 특성과 직결된다. 오늘날 생명과학은 생명공학이라는 산업 경제적 의미를 넘어서서 거대한 정보 과학으로서 인문 사회적 의미에까지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인간유전체 완독(2000년대 초) 후 이제는 인간 1000명을 각종 특징으로 비교하고 개인 유전정보도 분석하는 맞춤형 의학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미국처럼 온 누리에서 다양한 인종이 몰려와 섞여 사는 나라에서는 소량의 혈액 시료로 각자의 뿌리를 찾게해 주는 인터넷 서비스까지 이미 민간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아메리카대륙 원주민의 유래를 유전자 변이의 정도로 추적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지만 아시아계 언어와 역사에 익숙하지 않은 서구 영어 계통 학자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어 한계가 있다. 이러한 노력은 역사적 기록은 물론 고고인류학적 유물, 민속학, 특히 언어의 연구에 의해서 종합될 때 그 완성도가 높아진다. 여기에 한말글이 얼마나 중요한 인류사적 사명을 띠고 있는지 그 여건과 이유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말글이 세계사, 인류사, 문화사 연구의 필수도구임을 인식하여 다학제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사업으로, 문화사업으로 발전시켜 국운 상승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세종대왕이 꿈꾸고 시작한 세종 대업(세종 프로젝트)의 완성을 향한 첫걸음을 이 세대가 시작하자.
ISSN
2005-052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42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