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학습 자체에는 죄가 없지요

새 정부가 새로 법을 만들어 선행학습을 단속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얼마 전 조선일보 [태평로] 칼럼(2013년 1월 14일자)의 반론에 제시된 대안으로서의 수준별 학습에 대해 공감하면서 이에 수준별 평가가 따라야 한다는 보완책을 제시한 다음과 같은 필자의 이메일 내용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