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이 활발한 강의수업 이렇게 만들자

일진일퇴의 공방이 오가는 숨 막히는 축구 경기, 답답해진 감독이(벤치를 박차고) 그라운드로 뛰어 들어가 선수의 볼을 빼앗아 적진으로 드리블한다.이런 장면을 상상해 보았는가? 실제 시합에서는 있을 수없는 일이다. 아무리 훌륭한 감독이라도 선수들의 시합에 끼어들 수는 없다. 그런데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곳이 있다. 바로 대학의 수업이다. 무언가 배워야 할 학생은 편안하게 앉아 있고, 가르치는 사람은 너무나 많은 일을 한다. 수업의 목표가 학생의 배움에 있는 것이 아니고, 마치 가르침에 있는 것 같다.

상호작용의 확대; 학생 그룹 활동; 토론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