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읽으면, 길이 보인다

Abstract

문제는 방법이다. 그것을 알면, 책읽기에 새로운 지평이 열린다. 문제는 그 방법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평소 책을 읽지 않아서 그렇다. 모든 것이 그렇듯 꼬일대로 꼬인 것인데, 대체로 첫 단추를 잘못 끼워 일어난 일이다. 그러니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할진데, 거듭 말하거니와 방법을 알면 상당히 많은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