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학 관련 주제로서의 “환경문제”에 대한 분과토론 보고

Abstract

독일학 강의 대상으로서 환경문제가 다루기 쉬운 문제는 결코 아니지만, 독일이 환경문제에 쏟아 붓는 열의를 고려한다면 환경문제가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하는 문제가 아닌가 하는 의식을 쉽사리 떨치기 어렵다. 게다가 한국의, 적어도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환경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 더 나아가 환경문제는 지구적인 시의성을 갖고 있기까지 하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되면 문제는 진지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우리 분과는 단순한 방식으로나마 어느 정도는 독일 환경문제 전반에 대한 일별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