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Ladefoged, Elements of Acoustic Phonetics

음향음성학은 음성을 물리적 현상인 음파로서 분석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그 이해를 위해서 물리학의 한 분야인 波動論의 기초를 알아야 하며 一般音響學에 대해서도 알아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音響分析機를 주요 기계로 사용하기 까닭에 이 기계의 전기적 구조와 원리도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Ladefoged의 「음향음성학 입문」은 위의 세 가지 중에서 첫 번째의 波動論을 중심으로 음향음성학의 기초를 소항이 다루고 있다. 음향음성학이 우리나라에 아직 널리 소개되어 있지 않음으로 먼지 이 책의 내용을 요약 소개하고 다음에 筆者의 소감을 간단히 몇 마디 적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