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性母音에 對하여

Abstract

近來 中世國語의 母音硏究에서, 보다 根本的인 面에서 몇 가지 點이 再檢討되고 또 方法論的으로 새로운 角度에서 音價推定과 母音體系의 再構가 試圖되고 있음은 前一步의 發展이라 하겠다. 이들 硏究에서 各 母音을 母音體系를 考慮하면서 推定하려 하거나 또는 訓民正音 制定 當時의 母音體系를 보다 合理的인 方法으로 再構하려는 것이 共通된 傾向이라 할 수 있다. 再構란 가장 高度의 合理性을 지닌 推定이다. 要는 利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資料를 通해서 얻은 斷片的인 知識을 어떻게 有效하게 綜合해서 가장 高度의 合理的인 推定을 얻을 수가 있는가에 問題가 있다. 이러한 點에서 筆者는 中世國語의 各 母音에 關한 硏究가 母音體系의 考慮를 必須條件으로 한다는 點과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重要事項이 綜合的으로 考察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