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完形補文構造 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南基心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9 No.2, pp. 162-182
Abstract
1. 나는 그가 시험에 합격했음을 알았다. 2. 내가 돌아오기를 기다리지 마라. 3. 그가 돌아온 것도 몰랐느냐 ? 등의 문장에 나타나는 補文(complement)은 때로는 그 종결어미가, 예로는 그 종결어미와 이른바 時相의 전미사가 함께 제거되어, -음 -기 퉁의 補文子(complementizer)에 이끌려, 그 上位文(혹은, 外鄕文, 主文)에 內包되었다는 점에서 不具補文이라고 한다면,4. 나는 그가 시험에 합격했다고 생각한다. (말했다 ...... ) 란 문장에 내포된 補文은 완전한 문장의 형태를 갖추어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完形補文이라 할 만하다. 國語補文法에 대해서는 이미 훌륭한 업적이 나온 바 있어, 國語에 있어서 일반적인 補文의 범위와 그 윤곽이 들어난 바 있다. 完形補文은 이른바 引用法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 정리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앞서 나온 업적들이 國語補文法一般을 一括해 다룬데 대해, 本植는 完形補文構造에 魚點을 두어 考察코자 한다. 특히 完形補文子의 처리, 完形補文法과 이른바 引用法과의 관계, 補文動詞및 名詞의 分類, 이른바 同位變形(appositive transformation) 에 의 한 명 사구의 형성 등에 관해 言及이 될 것이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54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