思考面에서 본 문자언어의 기능

文字나 表記法의 機能을 파악하는 방향은 크게 두 줄기로 나뉘어 온 것 같다. 그 하나는 文字言語(written Ianguage) 는 어디까지나 소리言語(spoken Iangnage) 의 충실한 代行物이라는 입장의 줄기다. 이 입장에서는 문자언어는 소리언어에 충실하면 할수록 그만큼 理想的인 상태 인 것으로 간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