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어미 ‘-길래’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

Abstract

국어 연결어미 중‘-길래’는 기존의 연구에서 거의 거론되지 않았다. ‘-길래’만을 단독으로 다룬 글은 물론 찾을 수 없고, 연결어미 전반을 논의한 글에서도 대부분 ‘-길래’를 연결어미에 등재시키지 않고 있다.1 그려고 ‘-길래’에 대해 조금이라도 언급한 연구에서도2 ‘-길래’를 독립적인 연결어미로 보기보다는 연결 어미 ‘-기에’를 다루는 항목에서 ‘-기에’의 이형태로 국한시켜 ‘-길래’의 통사, 의 미적 특성이 ‘-기에’와 같은 것으로 간주해왔다. 이러한 논의는 ‘-기에’로 연결된 절을 ‘-길래’로 교체시킴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에’와 ‘-길래’가 분포한 전반적인 언어 자료 조사없이 ‘-기에’가 아무런 제약없이 ‘-길래’로 교체될 수 있다는 직관에 따랐기 때문으로 보인다.

This paper deals with the syntactic properties and meaning of the conjunction ending ‘-kiIlae’. Because the syntactic restriction and meaning of ‘-killae’ are not in accordance with ‘-kie’, it is argued to be taken as one of the conjunction endings ‘-killae’ which has been dealt with as an allomorph of ‘-kie’ in preceding studies.

When changing ‘-kie’s clause to ‘-kilIae’s clause, first, I propose that the conjunction ending ‘-kiIlae’ is different from the conjunction ending ‘-kie’ and ‘-kiIlae’ is an informal style contrary to the formal style of ‘-kie’. The basic meaning of ‘-kiIlae’ is the REASON of the speaker’s activity which relates not to speaker’s wiIl(internal) but to the external situation. The conjunction ending ‘-killae’ has syntactic restrictions different from ‘-k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