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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고 口音의 변천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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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成心溫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2, pp. 77-118
Abstract
現在 발견된 古樂諸가 多數있는데 各 古樂讀을 보면 時代에 따라 거문고의 口普法이 서로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古樂讀中에서 梁琴新諸(A.D. 1610) 所載 羽調平調中大葉과 羽調界面調中大葉,玄琴新證骰令(A.D. 1680?) 所載 所調調中大葉과 羽調界面詢中大葉, 韓琴新譜(A.D.1724?)所載 羽調平調中大葉, 羽調界面調中大葉,그리고 靈山會上, 遊藝志(A.D. 1776?) 所載 羽調 中大葉, 靈山會上, 細靈山을 중심으로 그 口音法을 조사하고자 한다. 그 口音法을 조사함에 있어 古樂譜의 遊結과 大絃의 打結,擧結, 自出의 口音法을 여러가지 棵法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고 이를 現行口音法과 비교하여 그 변천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한편 기본音인 宮을 무엇으로 口音했는지 또는 거기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도 아울러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의 古樂譜를 선택한것은 시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曲을 조사하기 위해서 中大葉과 영산회상, 세영산을 선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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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0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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