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白雲魔 琴講의 平短 -平調 數大葉과의 선율 비교를 中心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洪恩珠 | - |
dc.date.accessioned | 2014-01-08T07:09:29Z | - |
dc.date.available | 2014-01-08T07:09:29Z | - |
dc.date.issued | 1984 | - |
dc.identifier.citation | 민족음악학, Vol.6, pp. 103-13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6805 | - |
dc.description.abstract | 「白雲魔琴讀」에는 ~短이라는 琴譜가 전한다.
平短은 一旨, 二旨, 三旨, 半餘音, 四旨, 五旨, 大餘音이 있어 歌曲과 같은 形式을 가지고 있는 데, 大餘音이 매우 짧다. 李惠求 博士는 平短이란 平調의 短歌라는 뜻으로서,6.25동란 後 없어진 崔南善 先生藏 琴讀에는 여러가지 調의 短歌가 中大葉과 짝을 이루어 실려 있었다."고 하였고, 平短에 歌詞는 附記되어 있지는 않지만, 鄭 松江의 短歌등에 비추어 中大葉이나 數大葉,短歌,時調가 그 時型에 있어서는 모두 같은 것이며 中大葉이나 數大葉보다 短歌가 後에 생긴 것이 아닌가 하고 추정 하였다. 白雲魔 琴讀는 梁琴新譜(1610年)와 琴譜新證假令(1680年) 사이에 해당하는 樂로써 후 短이라는 用語가 처음으로 나온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 - |
dc.title | 白雲魔 琴講의 平短 -平調 數大葉과의 선율 비교를 中心으로-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민족음악학 | - |
dc.citation.endpage | 133 | - |
dc.citation.pages | 103-133 | - |
dc.citation.startpage | 103 | - |
dc.citation.volume | 6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