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白雲魔 琴講의 平短 -平調 數大葉과의 선율 비교를 中心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洪恩珠-
dc.date.accessioned2014-01-08T07:09:29Z-
dc.date.available2014-01-08T07:09:29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citation민족음악학, Vol.6, pp. 103-13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805-
dc.description.abstract「白雲魔琴讀」에는 ~短이라는 琴譜가 전한다.

平短은 一旨, 二旨, 三旨, 半餘音, 四旨, 五旨, 大餘音이 있어 歌曲과 같은 形式을 가지고 있는 데, 大餘音이 매우 짧다.

李惠求 博士는 平短이란 平調의 短歌라는 뜻으로서,6.25동란 後 없어진 崔南善 先生藏 琴讀에는 여러가지 調의 短歌가 中大葉과 짝을 이루어 실려 있었다."고 하였고, 平短에 歌詞는 附記되어 있지는 않지만, 鄭 松江의 短歌등에 비추어 中大葉이나 數大葉,短歌,時調가 그 時型에 있어서는 모두 같은 것이며 中大葉이나 數大葉보다 短歌가 後에 생긴 것이 아닌가 하고 추정 하였다. 白雲魔 琴讀는 梁琴新譜(1610年)와 琴譜新證假令(1680年) 사이에 해당하는 樂로써 후 短이라는 用語가 처음으로 나온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dc.title白雲魔 琴講의 平短 -平調 數大葉과의 선율 비교를 中心으로--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민족음악학-
dc.citation.endpage133-
dc.citation.pages103-133-
dc.citation.startpage103-
dc.citation.volume6-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