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학의 연구방법

과 민족화합의 , 정취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시대적과제는

근대사의 잘못된 시작으로 인하여 나라와 주권이 빼앗겼던 일제시대에 잃어버렸던 문화민족의 자부심과 긍지를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는 일이 라고 하겠다. 일제총독의 왜곡된 문화

정책이 우리민족과 지성들에게 심어준 민족적 열등의식은 외래문화의 자주적 수용과 전통

문화의 창조적 개발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해방 이후 오늘날의 민족지성들에게

부과된 시대적 과제는 잃었던 문화민족의 궁지와 자부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외래음악의 자

주적 수용 및 전통음악의 창조적 계승 이상 두 가지로 압축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대에 사는 음악지성들에게 요구하는 두 가지의 시대적 과제는 민족음악으로서의 한국 음악을 정립하는 일로 요약된다는 말이다. 우리 민족음악의 이러한 시대적 사명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온 학문이 바로 한국음악학이라고 하겠으며, 음악사학은 역사적 관점에서 그러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음악학의 한 갈래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