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民俗音樂學의 課題

Abstract

한국의 민속음악이라함은 민요 • 판소리 • 산조 • 시나위 • 참가 • 농악 외에도 크게 보아 巫樂• 법패 • 탈춤이나 마당놀이 종목에 수반되는 음악을 포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음악들은 과거에 일반 서민을 위한, 서민에 의한 음악들이었다. 이점에서 서양의 Folk

Music과 朝를 같이 한다.

그러나 서양의 Folk Music이 Art Music의 대칭으로서 아마추어들이 쉽게 부를 수 있는 음악임에 비추어, 우리 민속음악은 土俗民謠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고도의 音樂性을 필요로 하는 專門音樂人들의 음악이라는 점, 또 비록 불충분하나마 종류에 따라 약간의 文獻과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서양의 Folk Music과 軌를 달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