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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古代音樂美學思想 -先奏·魏晋南北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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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林美善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13, pp. 27-51
Abstract
審美와 龜術에 대한 美學思想은 그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특정을 반영하고 있다. 주로 春秋戰國時代로 대표되는 先奏時代는 써족공동체의 기본적인 골격이 해체되는 격심한 변혁

의 시기이다. 선진시대의 전반적인 思湖와 경향은 理性主義로 대표되는데, 美學과 깊은 관

계를 갖고 있으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상은 關家의 학설과 道家의 학설이 유가의 학

설파 대립 ·보완의 이중적인 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들 학파가운데 특별히 음악의 문제를

언급한 사상가로는 關家의 孔子와 苟子, 道家의 老子와 莊子둥을 들 수 있으며 그리고 유

가와 도가외에도 음악의 문제에 대해 독특한 사상을 전개한 覆子와 韓非가 있다. 觀晋南北朝時代는 당시의 특수한 사회 상황하에서 배태된 玄學이 美學에 매우 깊은 영향을 끼쳤다. 위진 현학가 가운데 음악의 문제를 다른 사람으로는 阮籍과 嵇康이 있다. 완적과 혜강은 유가의 허위성을 비판하고 개체인격의 절대자유를 추구함으로써 심미와 예술을 논하고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음악미학사상상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68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민족음악학 Volume 1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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