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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능력 신장과 교육 내용의 구조화 방안에 대한 토론문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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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노명완 | - |
dc.date.accessioned | 2014-01-09T00:34:11Z | - |
dc.date.available | 2014-01-09T00:34:11Z | - |
dc.date.issued | 1996 | - |
dc.identifier.citation | 국어교육연구, Vol.3, pp. 229-233 | - |
dc.identifier.issn | 1227-882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6950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10 여년 사이에 국어교육은 여러 면에서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언어 기능 신장 교육에서의 발전은 실로 놀라울 정도라고 할 수 있다. 1987년에 개정된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제 4차의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서 크게 방향을 선회하여 학생들의 언어 기능 신장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1992년에 개정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제 5차의 미비한 점들 특히 지도 내용의 체계화와 지도 방법의 상세화에서 큰 발전을 가져왔다. 이 기간에 편찬된 국어 교과서에서도 우리는 역시 많은 발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제 5차 교과서에서는 목표별 또는 영역별 편찬 체제를 띠면서 교수 · 학습의 과정을 사고 중심, 학생 중심, 활동중심으로 전개하였으며, 제 6차 교과서에서는 교사의 설명과 시범 그리고 학생의 연습을 강조하는 새로운 수업 방법을 도입하면서 수업의 과정과 절차 그리고 교과서 자료의 전개를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체계화하는 발전을 도모한 것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 |
dc.title | 읽기 능력 신장과 교육 내용의 구조화 방안에 대한 토론문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국어교육연구 | - |
dc.citation.endpage | 233 | - |
dc.citation.pages | 229-233 | - |
dc.citation.startpage | 229 | - |
dc.citation.volume | 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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