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분 호응에 관한 국어교육적 소고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현정-
dc.date.accessioned2014-01-09T00:37:55Z-
dc.date.available2014-01-09T00:37:55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5, pp. 177-200-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966-
dc.description.abstract성분은 문장범위에서 격을 중심으로 구성 요소를 파악할 때 지칭하게 되는 문법 용어이다. 격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관해서 내릴 수 있는 판단, 다시 말해서 누가 그 일을 일으켰는가, 누구에게 그 일이 일어났는가, 무엇이 변했는가 등과 같은 사항에 대한 어떤 판단의 유형을 나타내는 보편적이고 생득적인 개념의 집합이다. (Fillmore, 1968:24)1) 문장은 이러한 구성 요소들의 유기적 구조체이다. 그리고 성분의 호응이란 문장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형식과 의미에 맞게 적격으로 이루어진 관계를 일컫는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title성분 호응에 관한 국어교육적 소고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중심으로-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200-
dc.citation.pages177-200-
dc.citation.startpage177-
dc.citation.volume5-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