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사용 교육과 사고력 - 텍스트의 이해를 중심으로

Abstract

교육의 본질적이며 궁극적인 목표 중의 하나는 생각하는 힘1)을 길러 주는 일이다. 이는 동서양이 다르지 않으며 예전과 오늘이 다르지 않다. 서양의 그것은 인간을 이성적 존재라고 규정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에 맞닿아 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하고 배우지 아니하면 위태로우니라(學而不思則岡 思而不學則殆)라고 한 공자의 말은 사고의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