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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청자와 감상의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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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지현-
dc.date.accessioned2014-01-09T00:37:59Z-
dc.date.available2014-01-09T00:37:59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5, pp. 323-355-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971-
dc.description.abstract1994년에 발표한 「손가락과 달」이라는 특이한 제목의 논문에서 김대행 교수는 시조 형식의 구조 원리로 라는 인식론적 구도를 지닌 'ORM' 원리를 주장하였다. 일찍이 '병렬과 접속-종결구조'라는 원리를 주장한 바 있었으며, 게다가 시조 형식의 미학적 기반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생각을 명백히 밝히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이 논문에서 대상에 대한 문학교육적 관심이 인문학적인 관심과 근복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을 두고 많은 이야기가 오고갔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필자 또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진술의 의미가, 그리고 이를 위해 사용한 '손가락과 달'이라는 은유의 함축이 '실천할 수 있는 이론'이 아닌 '이론 그 자체의 실천'을 강조한 것이라고 보았다. 이것은 필자에게는 문학교육에서 선언적 차원이 아닌 실천적 차원에서 경쟁할 이론적 상대가 등장했음을 뜻하는 것이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title이중 청자와 감상의 논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355-
dc.citation.pages323-355-
dc.citation.startpage323-
dc.citation.volum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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