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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의 대중문화 수용을 위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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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진-
dc.date.accessioned2014-01-09T00:38:03Z-
dc.date.available2014-01-09T00:38:03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5, pp. 71-93-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975-
dc.description.abstract언어 사용이 이미 그곳에 존재하는 의미를 그저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영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 과정 및 문화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는 인식은, 비록 모든 국어 교육론자들의 동의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이제 나름의 작은 대세를 형성하게 되었다. 국어 교과학의 내용 영역을 도구 영역과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본다거나1)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문화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을 주장하는 논의2)까지 나오는 것을 보았을 때 이러한 생각이 필자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3) 특히 최근 대중문화라든지 매체 언어와 같은 우리 언어생활의 동시대적 문제들이 국어교육의 수단이 아니라 내용으로 도입될 것을 주장하는 논의4)와 함께 문화 문제는 이제 국어교육의 현안으로 급속히 제기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title국어교육의 대중문화 수용을 위한 시론-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93-
dc.citation.pages71-93-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volum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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