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태국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평가 : Evaluation method of Korean Language for Thai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Pippidhana, Boonma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10, pp. 321-341
Abstract
태국은 한국의 오랜 우방국가로서, 1949년 한국을 정식으로 인정했으며, 1950년 한국동란 때 유엔국의 일원으로 참전하여 우리를 도와 준 16개국 중의 한 나라이다. 1959년 2월 양국 간의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정치, 외교, 경제, 문화, 체육 등 제 분야에 걸쳐 아주 긴밀한 교류와 협력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오고 있으며, 유엔을 비롯한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온 우호 선진 외교의 표상이 되는 우방국가이다. 1965년 한국의 국가 원수로서는 최초로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역사적인 태국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의 급격한 무역 증진과 한국기업의 태국진출이 눈에 띄게 활발해 지는 등 한ㆍ태간의 경제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이제 막 그 태동기에 들어섰다.

한국과 태국간의 학문교류는 1966년 한국외국어대학에 태국어과가 창설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태국어과 초창기에는 교재,교수요원, 교육기자재 모두 미비한 상태였으므로 이를 보완하고 학과 발전을 위해서 학과 교수 및 학교 당국이 부단히 노력을 했다.

한편,태국의 쏭클라국립대학교는 1986년에 체결한 한국외국어대학교의 학술협력 및 교류협정에 의거 한국외국어대학교로부터 교과과정개발,강의 자료 및 교수 요원 제공 등의 협력과 주 태국 한국대사관과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협조와 지원을 받아 현재 한국어 강좌를 개설,운영하고 있다 . 또한 양 대학은 서로 필요한 태국어와 한국어 교수요원 각 한 명씩을 매년 교환 중에 있으며 한국어 교수요원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경비 지원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은 현재 각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는 다른 외국어,특히 같은 동양권의 일본어나 중국어에 비해 아직까지 활발하지 못하다. 하지만 1994년부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한 교수가 한국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원래 교양 과목으로 개설된 정도였으나, 1999년부터는 전공으로 가르치기 시작했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0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