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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집중을 활용한 경어법 교육 연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Korean honorific education for Chinese Learners based on form-focused i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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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Sun, Linru; 김영주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29, pp. 57-82
Keywords
경어법교육형태집중교육기법입력강화출력강화의식고양Korean honorific educationform-focused instructioninput enhancementoutput enhancementconsciousness-raising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여 경어법 오류를 분석한 후 형태집중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경어법을 가르치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본 연구는 담화완성테스트, 번역테스트, 오류수정테스트를 개발하여 경어법 사용 오류를 살펴보았고 형태집중 교육 기법 중 입력강화, 출력강화, 그리고 의식교양을 선정하여 교안을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경어법 오류율이 40.86%로 높아 학습자들이 한국어 경어법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학습자들의 오류 분포는 객체경어법, 호칭대명사, 주체경어법, 상대경어법의 순으로 나타났다. 형태집중으로 교육한 후에 학습자의 경어법 사용오류가 낮아졌고 그 중에 입력강화 기법으로 제공된 교육이 다른 기법보다 한국어 경어법 학습에 더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연사후시험의 결과를 봤을 때 즉시사후시험보다는 오류율이 높았지만 사전시험보다 여전히 낮음을 보였다. 네 집단 중에 입력강화 집단의 지속 효과가 가장 좋게 나타났다. 따라서 입력강화 기법이 한국어 경어법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지속 효과도 있음을 증명하였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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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연구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국어교육연구 Volume 29/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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