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nführung in den New Historicism

신역사주의

본 논문은 문학비평방법론으로서의 신 역사주의를 논한다. 신 역사주의는 스티븐 그린블래트를 시조로 버클리 대학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미국과 유럽에 확산되, 최근 나온 가장 주목을 받는 방법론이다. 신 역사주의는 문학과 역사의 대화를 중시하는데 문학의 역사성뿐만 아니라 역사의 텍스트성을 주요 주제로 다룬다. 신 역사주의는 미국의 기존의 신비평에 반대하여 역사성을 중시하며 독일의 역사주의와 달리 개별 텍스트 해석을 중시한다. 신 역사주의는 푸코와 기어츠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문학의 인류학적 전환이라 할 수 있다. 해석의 대상이 되는 텍스트의 범위를 영화, 그림 기념비, 제의 및 그 외 담론들로 확장하였고 문학텍스트 내부와 외부를 둘러싼 재현의 순환을 주로 연구한다. 그런 점에서 벤야민과 유사성이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관점에서 독일문학사가 새로 출판되었다.

신역사주의; 문학비평 방법론; 버클리 학파; 신비평; 역사주의; 푸코; 기어츠; 벤야민; New Historicism; Literturkritische Methode; Berkeley Schule; New Criticism; Historizismus; Foucault; Geertz; Benja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