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中間階層의 問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高永復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215-220
Abstract
本 發表는 錄音이 않되어 要約으로써 代한다. 西歐社會에 있어서의 中間層의 形成過程은 舊中間層으로부터 新中間層으로의 轉換過程이 이루어 지고 있지만, 資本主義 經濟가 畸型的으로 發達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中間層이 매우 曖昧한 樣相을 띄고 있다. 이 樣相의 一端을 알아 보기 위해 今年 七月에 梨大生 全員을 母集團으로 하여 父兄들의 職業調查를 行했던바 대략 (表1)과 같은 結果를 얻었다. (表 1)에서 보면 6.25 以前의 職業 現職業과를 比較하여 中産層은 尤甚한 社會變動에도 不拘하고 대체로 커다란 變遷을 보고 있지 않다는 結論이 나온다. 그리고 도리혀 企業主나 商業人 같은 舊中間層의 職業業種이 增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한편 이들의 意識調査를 行했던바, 意外에도 美國의 경우와는 顯著히 다른 結果를 보였다. 이 調査에 있어서는 美國의 社會學者 센터스(Centers R)의 質問表를 若干 修正하여 使用한 것인데, 그 結果가 (表 2)에 나타나 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4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02 (196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