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綱行實圖刊本攷

世宗이 命刊한 三綱行實圖는 二倫行實圖, 續三綱行實圖, 東國新續三綱行實圖, 五倫行實圖等과 함께 全國民을 對象으로 한 李朝時代의 倫理道德教科書이며 또 그中 가장 먼저 編纂刊行되었을 뿐아니라 第一 많이 읽힌 册으로서 重要하고 한편 書誌學的으로는 李朝挿畵本의 代表的例로서도 有名하다. 이 三綱行實圖의 刊本으로서는 現在볼 수 있는 板本이 여러種類있으나 모두 全一册 諺解本뿐이며 原刊記는 가지고 있으나 成宗21年(1490)의 諺解本出版以後의 것들이고 世宗때의 初刊 漢文本은 일찍이 消滅되어버린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最近 筆者는 世宗朝初刊本이라고 믿어지는 三綱行實圖中의 烈女圖一册의 存在를 알게 되었으며 이 機會에 記錄에 나타나는 三綱行實圖의 刊行事實을 整理檢討하는 한편 서울大學校圖書館에 所藏되어 있는六種의 現存刊本을 이 初刊本과 比較考察해보려고 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