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京鐵地域語의 母音體系立于非圓唇母音化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秉根

Issue Date
1970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9, pp. 151-167
Abstract
言語의 모든 現象이 언제나 같은 방향으로 進化된다고 말하기는 힘든 듯하다. 예를 들면 口蓋音化現象에 대하여 逆口蓋音化現象이 微弱하나마 존재하는 것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또 近代國語의 特徵的인 音韻論的 現象의 하나로서 唇音 아래에서의 圓唇母音化(믈>물, 블>불 등)는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 이러한 變化에 反하여 唇音 아래에서 오>어로 되는 몬져>먼저(先), 몬지>먼지(埃), 보션>버선(襪), 본도기>번데기(蛹), 봇나모>벗나무(樺), 봄>뼘 등 一連의 예들이 있음도 이미 지적된 바이기도 하다. 바로 이 o>ɔ의 現象을 검토하려는 것이 本攷가 다룰 일인 바, 이 軟弱한 性質의 變化가 왜 그리고 어떤 條件 아래에서 이루어졌으며 확대되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은 자못 흥미있는 일일 것이다. 다시 말하면, 圓唇母音化에 反하는 듯한 이 唇音 아래에서의 o>ɔ로의 統合的(syntagmatic) 現象 및 그 확대가 京畿地域에서-地理的으로 충분히 확대될 可能性을 가지지만-어떻게 나타나며, 나아가서 그 것은 母音體系에 대하여 무엇을 뜻하는지 記述하려 함이 本攷의 작은 意圖가 될 것이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5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