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英雄의 一生,그 文學史的 展開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趙東一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10, pp. 165-214
Abstract
朱蒙神話, 脫解神話, 多數의 叙事巫歌, ‘洪吉童傅’이나 ‘劉忠烈傅’ 等의 小說, 이는 모두 英雄 이야기다. 英雄 이야기는 國祖神話, 叙事巫歌, 小說 等 여러 장르에 걸쳐서 두루 나타나며 國文學 作品에서 큰 比重을 차지하고, 國文學 研究에서 참으로 重要視해야 할 對象의 하나이기에, 일찍 이 점에 着眼한 여러 先學들이 많은 論文에서 여러 英雄들을 多角度로 論해 왔다. 그러나 個別的인 作品이나 特殊한 問題點에 관한 硏究業績은 계속 累積되었지만, 英雄 이야기의 全體的 性格 및 그것이 國文學에서 占하는 位置 같은 包括的 問題 解決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個別的 硏究의 集合이 곧 全體的 硏究가 아니기에, 包括的이고도 全體的인 理解를 위한 方法論的 反省이 要請된다 하겠다. 方法論的 反省에 관한 筆者의 意見은 다음과 같다. 첫째, 從來의 硏究에서는 英雄의 一生에 內包된 卵生, 胎夢, 심지어는 胎夢에 나타나는 仙, 佛, 龍 等의 個別的인 話素(motif)를 重要視해서 그 民俗的 淵源, 意味, 分布 等을 밝히는 데 注力하는 傾向이 있었는데, 筆者는 英雄의 一生이라는 全體的인 類型(type)의 理解에 力點을 두고자 한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5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10 (197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