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夜來者」說話의 小說的 變容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黃浿江
Issue Date
199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31, pp. 81-109
Abstract
1) 밤에 여인(처녀)에게 정체 불명의 사나이가 찾아와 동침한다. 2) 사나이의 正體를 探索한 결과 非人間(異類, 神)임이 밝혀진다. 3) 그 결과로 여인은 잉태하여 非常人(英雄, 神)을 출생한다. 그 밖에 다른 모티프도 개입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틀은 위의 모티프로 이루어진다고 일단 가정하고 논의를 전개하려고 한다. 앞으로의 고찰을 통해 밝혀질 것이나, 위의 모티프도 여러모로 변용되고, 또 설화에 따라서는 缺落하는 모티프도 있어 실제로 ‘夜來者’型의 原初型을 어느 것이라 쉽게 단정하기는 어렵지 않은가 한다. 本稿는 夜來者型의 최소의 기본단위를 위와 같이 假設하고, 그것이 添加, 變形, 修正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展開過程에서 치러야 했던 敍事的 變容과 小說 形象과의 內的 交涉關係를 살펴 보려고 한다. 종전의 연구에서 주목을 끄는 것으로, 夜來者型 說話의 主題 논의와 관련하여 夜來者 說話의 典型을 논증한 張德順, 周邊民族들의 夜來者型 敍事形態를 광범위하게 비교, 고찰하여 그 傳來의 系統을 밝히려고 한 金和經, 夜來者 神話가 馬韓의 神話였을 가능성을 여러 측면에서 확인하려고 한 徐大鍚의 업적을 들 수 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6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31 (199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