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국 현대 보수주의 문화사조에 대한 새로운 인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朱壽桐
Issue Date
1995-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33, pp. 197-199
Abstract
이제까지 우리는 “진보적”·“혁명적”인 사조에 대해서만 심도있는 연구와 긍정적인 평가를 해왔던 반면, 진보적이거나 혁명적이지 못한 사조나 그에 상응하는 인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비판 태도를 취해왔다. 또한 대부분 심도있는 고찰을 하지 않았으며 구체적인 조사를 진행한 기초 위에서 비판을 전개하지 않았다. 그에 따라 수많은 역사 문제 인식상의 천박함과 견강부회, 그리고 단순함을 야기시켰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중국 현대문학 연구와 중국 현대 문화 및 현대 사상사 연구의 천착에 중대한 영향을 주었다. 연구의 기본 태도는 사실을 중시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태도에 바탕을 두고 보수주의 문화사조를 새롭게 평가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론상으로 이것은 역사적 문화 진보와 혁명에 대해서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며, 역사적 문화 축적에 더욱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사조이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6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33 (199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