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唐詩形成過程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宋龍準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43, pp. 31-50
Abstract
唐詩는 중국의 古代文學 발전단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중국 古代詩歌의 최고 성취를 대표한다. 그러나 唐詩가 갑자기 출현한 것은 아니며, 오랜 준비과정을 거쳐 서서히 형성된 것이다. 先秦으로부터 隋末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고전시가는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회생활의 변화와 언어의 발전에 따라서 시가의 제재는 부단히 확대되었고, 각종 詩禮가 잇달아 출현하고 표현예술이 갈수록 성숙하여 내용·형식·풍격 등의 각 방면에서 唐詩를 위해 귀중한 창작경험을 쌓았다. 唐代 이전의 중국 역사를 살펴보면 漢代 이후 장기에 걸친 분열에 따라 혼란시기가 많았고, 사회가 동요했기 때문에 시가의 발전도 복잡하게 전개되었다. 따라서 中國詩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唐詩가 형성되어간 과정을 연구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7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43 (200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