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보와 현대육보 -구음 교육을 위한 기초 개념- : Late 20th Century Methods for and Application of Kuum (oral syllables) Notation

Abstract

한국음악의 소통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제까지 소통방식에 대한 이해는 충분치 못했다. 이 글에서는 소통 체계를 검토하고 그것의 생산 기반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실제 소통이 긴요한 교육 현장에 이 글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세부적으로 이 글에서는 기보의 문제를 다루었고 그 중심에 구음을 놓아두었다. 왜냐하면 구음은 한국음악 소통의 다양한 방식을 총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며,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음악적인 소통 체계이기 때문이다. 구음은 표현의 목표와 기호의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활용된다. 구음은 가창되기 때문에 그 자체로 노래가 될 수도 있지만, 가창 시 발화되는 음성 기호로써 음악을 상징하기도 한다. 구음으로 표현된 음성기호는 일관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구음은 기보법이 될 수 있다. 단, 상징을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기보법은 달라진다. 구음을 시각적으로 적어내린 것을 육보라고 하고, 구음의 음성기호를 노래로 부른 것이 청각 기보법, 즉 구연보(口演譜)이다. 이 글에서는 육보와 구연보의 차이를 기술하는데서 더 나아가 육보가 만들어지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이 과정에서 20세기 이후 채보론과 육보의 다양한 기보관행들이 검토되었다. 구음의 소통 방식에 대한 이해는 교육 현장에서 벌어지는 여러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There are many ways to communicate through music in Korea. It is not enough to have an understanding of the whole system and, within that, methods of communication. In this paper, I consider kuum as a musical communication system. Kuum is imperative in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Kuum is used in different ways according to the goal of expression and the characteristic of vowel symbols. Kuum is sung, so kuum can be considered simultaneously a vocal expression and music with phonetic syllables. the notation for kuum should be considered as a musical natation system because it makes use of syllable signs to direct the performance. Then, regarding to the way to express the sign a certain kind of musical notation system is determ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