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학과 윤리의 드라마투르기: 톨스토이의 윤리적 비판에 대한 체호프의 예술적 해명 : Эстетика И этика: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реакция А. Чехова на моральную критику Л. Толстого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종우-
dc.date.accessioned2014-01-15T01:45:14Z-
dc.date.available2014-01-15T01:45:14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러시아연구, Vol.18 No.1, pp. 85-102-
dc.identifier.issn1229-105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8245-
dc.description.abstract체호프(1860-1904)는 희곡 숲의 정령(1889)을 쓰고 나서 8년 후 이 희곡을 바냐 아저씨(1897)로 개작한다. 이 개작 과정에는 당대 유행하던 인기 사상인 톨스토이즘과 연관된 미학과 윤리의 상관성에 대한 작가 체호프의 오랜 고심이 기저에 깔려 있다. 체호프가 숲의 정령과 바냐 아저씨를 쓰던 1890년대는 예술가에서 사살가로 변한 톨스토이 (1828-1910)의 가르침이 널리 유행하던 시기이다. 당시 러시아에는 톨스토이의 가르침에 따라 살고자 하는 톨스토이주의자들이 상당히 많았고, 이 유행하던 사살 톨스토이즘은 체호프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톨스토이는 예술가라기보다 사상가로서 대중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윤리적 회심 이후 톨스토이는 점차 예술적인 활동 속에서 윤리적인 선이 어떻게 실천될 수 있을까라는 문제로 고민을 한다. 그리고 그 고민의 결과로 톨스토이는 윤리 사상가로서 참회(1882).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1887)등의 윤리 지침서를 쓸 뿐 아니라 미학자로서 예술이란 무엇인가(1898).셰익스피어와 드라마에 관하여(1903)와 같은 미학 에세이를 쓰게 된다.-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성균관대학교의 2007학년도 삼성학술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dc.title미학과 윤리의 드라마투르기: 톨스토이의 윤리적 비판에 대한 체호프의 예술적 해명-
dc.title.alternativeЭстетика И этика: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реакция А. Чехова на моральную критику Л. Толстого-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О, Чжон-У-
dc.citation.journaltitle러시아연구(Russian Studies)-
dc.citation.endpage10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85-102-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volume1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