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토포스와 묵시록: 블록의 강림의 삼부작과 그리스도의 형상(1)

Весенний топос и Апокалиптика в ранней лирике А Блока

알렉산드르 블록이 서사시 열둘의 말미에 구현한 그리스도의 형상의 태동에 얽힌 일화는 널리 알려져 있다. 동시대인의 증언과 블록이 남긴 기록을 종합하여 그것을 정리해 보면 이렇다. 소비에트 혁명 직후 겨울의 어느 날 밤, 수도에는 좀처럼 보기 힘든 세찬 눈보라가 몰아쳤다. 인적이 끊긴 거리에서 눈보라에 휘말린 가로등 불빛만이 흐릿하다. 이 밤에 거리에 나선 시인 블록의 시야에 밝은 점 하나가 들어온다. 이 점은 자라나 점점 거대한 환영(幻影)으로 면모되었다. 시인은 흥분에 사로잡혀 환영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그는 당혹감 속에서 자신의 눈을 믿을 수 없다. 그리스도의 환영을 보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