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된 논쟁 - 레프 톨스토이(Лев Толстой)와 블라디미르 솔로비요프(Владимир Соловьев)의 경우 -

Скрытая полемика Вл. Соловьева с Л. Толстым

제1차 세계대전이 막바지에 이르던 20세기 초엽에 이르러서야 헤밍웨이, 지드, 헤세 등에 의해 본격적으로 언급되는 러시아 문학은 19세기 중반까지도 러시아 밖에서는 거의 알려진 바 없었다. 한 세기, 혹은 그 이상 동안 지체되어 세계문학사에 그 모습을 드러낸 러시아 문학은 실은 1825년경, 이른 봄 봄꽃이 갑자기 피어나듯 봉우리를 터트리기 시작하고, 그 후 1840년대에 이르면 만개하게 된다. 이 시기에 만나는 작가들이 바로 푸슈킨, 레르몬토

프, 고골, 곤차로프 등의 작가들이다. 그런데 이들 작가들은 세계문학의 다른 작가들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성격과 기능을 갖고 있었다. 즉 러시아 사회에서 19세기 러시아 작가들은 단순히 예술가가 아니었다. 그들은 예술가를 넘어 사회의 정신적인 지도자였고, 사회의 힘이었다. 아이재아 벌린(Isaiah Berlin)이 언급한 러시아 삶에 대해 작성한 방대한 기소장으로서의 러시아문학은 러시아 작가들이 수행한 러시아문학의 이러한 특징을 지적한 것이다. 러시아 문학은 문학은 사회적 현실의 반영이라는 일반적 기능 외에도 더 나아가 니콜라이 1세 이후 강화된 정치적 결사와 언론에 대한 통제와 검열 속에서, 러시아의 삶과 사회에 대한 준열한 비판정신을 포함하고 있었다. 절대군주정에서 입헌군주정으로의 러시아의 정치적 근대화를 주장하던 1825년의 12월당 사건의 참가자들이 당대의 주류 귀족계급 출신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르일예프(К. Ф. Рылеев) 등과 같은 시인들이자 문학가들이었다는 사실은 러시아 문학이 갖는 대사회적 기능을 여실히 보여준다. 19세기 러시아 작가들은 무엇보다 문학을 통해 당대 러시아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소통시키는 기능을 수행했던 것이다. 특히 19세기 후반에 이르면 러시아 문학은 전제정치 체제로부터 사회주의 혁명으로 변화와 개혁의 운동의 물결에 휩싸이던 러시아인들의 삶과 역사를 포착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른바 러시아 비판적 리얼리즘의 대가들이라 일컬어지는 투르게네프,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등을 만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