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호프의 의사들

Врачи Чехова

모스크바에 있는 체호프 박물관의 입구에 걸린 대리석 명판에는 이런 글씨가 금색으로 새겨져있다. 위대한 러시아 작가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가 1886년부터 1890년까지 여기에서 살다. 문에는 의사 체호프라는 명판도 붙어 있지만, 커다란 대리석 명판 옆에서 주물로 만든 그 작은 명판은 그저 형식적인 장식물처럼 보인다. 이 두 명판의 대비는 그의 존재가 우리들에게 기억되고 있는 방식을 명료하게 대변해주는 것으로서, 실제로 체호프에 관한 모든 전기들은 바로 그 두 명판의 크기에 비례하여, 혹은 그보다 훨씬 더 벌어진 비율로 위대한 작가이자, 간혹 의사로 기억되는 체호프의 삶을 다루고 있다. 물론 이것이 새삼스럽게 거론될 일은 아니다. 문학 연구자뿐만이 아니라 체호프를 아는 모든 독자들에게 체호프는 무엇보다도 위대한 소설가이며 극작가로 기억된다. 체호프의 의술활동이 아무리 의미 있는 것이었다고 해도 그의 문학 활동이 러시아문학과 세계문학에 미친 영향에 비견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분명한 사실은, 체호프가 작가로서 우리에게 기억된다는 것이 곧바로 체호프가 작가로 입신한 이후 의술활동을 포기했거나 소홀히 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자신을 무엇보다도 작가로서 인지하는 동시대의 사람들, 그리고 작가로 기억하게 될 미래의 독자들과는 달리 체호프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평생 복잡한 태도를 견지했다.

Данная работа посвящена рассмотрению образов врачей в произведе-ниях А. П. Чехова. Исследователи, обращавшиеся к теме врачей у Чехова, ошибочно пытались найти в его ворчестве черты самого врача-Чехова. Однако надо подойти к этому опросу с новой точки зрения. Ведь все черты самого рача-Чехова неизбежно проходят через творческий процесс, и перевоплощаются в поэтические образы. Чтобы понять чеховских вра-чей, следует учитывать все те дилеммы, которые пронизывают цельную личность Чехова. Дилеммы между врачом и больным, врачом и писателем сопутствовали писателю на протяжении всей его жизни. Необычные образы чеховских врачей, которые обычно блуждают вне стен больниц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