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現代 美國哲學 -論理, 言語 그리고 價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明賢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 pp. 127-157
Abstract
現代 美國哲學의 主流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대해 우리는 커다란 주저없이 分析哲學이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現代美國哲學의 爭點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은 分析哲學의 主要爭點이 무엇이냐는 물음으로 번역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課題는 우선 美國의 哲學的 傳統에 있어서 分析哲學이 차지하고 있는 史的 位置를 點檢한 후 分析哲學의 思想的 基調를 살펴 보고, 最近에 分析哲學 안에서 문제되는 主要爭點들이 무엇인가를 탐색해 보는 일이다. 그러면 우선 美國의 哲學的 傳統이 어떤 형태로 分析哲學이라는 커다란 산맥에 와 닿는가를 權觀해보자. 영국 식민지 시대에 미국인의 意識世界를 지배한 것은 淸敎徒의 信條, 즉 칼빈주의 神學思想이었다. 이러한 時代意識을 哲學的으로 表現하고 옹호한 사람이 Jonathan Edwards(1703~1758)였다. 그는 哲學的 觀念論의 장치를 이용하여 그 당시의 美國的 體驗을 哲學的 言語로 변용시킨 當代의 가장 卓越한 思想家이자 미국의 最初의 體系的 哲學者라 할 수 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3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02 (197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