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美國 第40代 大統領選擧와 外交政策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鄭鍾旭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4, pp. 67-97
Abstract
本 論文은 지난해 실시되었던 第40代 美國大統領選擧를 통해 浮刻된 選擧와 外交政策과의 관계, 특히 與論과 外交政策의 관계를 規明하고 선거의 중요 잇슈를 분석함으로써 선거의 성격을 밝히려는데 그 主된 目的이 있다. 지난 해 2月에 공식 개막되어 11月의 投票日까지 9개월에 걸친 오랜 選擧戰을 통해 外交문제는 중요한 爭點으로 등장하였으며 民主黨의 카터候補와 共和黨의 레이건候補 사이의 外交政策이 크게 다르다는 사실이 분명히 노출되었다. 두 후보사이의 政策論爭은 그동안 서서히 진행되어온 國際政治의 構造的 變化를 어떻게 性格 지우느냐는 점과 새로운 國際政治秩序의 形成過程에서 美國이 수행해야할 役割에 관한 認識 差가 그 根低를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80年代의 美國이 外交政策이 어떠한 方向으로 展開되느냐는 문제는 이번 選擧에서 나타난 大統領候補들의 外交政策에 관한 立場들을 分析함으로써 그 윤곽을 짚어볼 수 있다 하겠다. 美國에 있어 輿論과 外交政策의 관계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硏究論文들이 쏟아져 나온 바 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3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04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