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미국 사회주의운동의 흐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세호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0, pp. 433-448
Abstract
미국 사회를 관류해 흘러온 지적 물결은 여러 갈래이다. 그 중 어떤 물결은 거대한 강폭을 이루었고, 또 다른 물결은 폭포수가 되어 웅장한 포말을 일으키거나 급류가 되어 사회의 물줄기를 바꾸려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 그 물줄기 중 폭포수나 급류로 비유할 수 있는 것이 미국의 사회주의라고 할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남북전쟁 이후의 미국 사회는 급속한 산업의 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이는 19세기 말의 독점 자본주의 형태로 나타났고, 그러 인해 사회적 폐단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던 것이다. 이 때 이것을 치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처방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사회주의였던 것이다. 물론 미국의 사회주의는 유럽에서와는 달리 사회 혁명의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했지만, 19세기 말과 20세기 전반기의 미국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당대의 사회 개혁운동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미국 사회주의 사상의 조류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1820년대에서 1900년대에 이르는 형성기이고, 두 번째 단계는 1900년에서 1920년대에 이르는 전성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오늘에 이르는 분열 및 쇠퇴기이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0 (199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