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미국적 정치이념의 장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정운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2, pp. 111-161
Abstract
미국은 서구문명 (Westem European Civílizatíon) 의 일부이며 그들의 사상 또한 서구 사상의 일부를 이룬다. 그러나 우리가 서구 여러 나라들의 사상을 통괄하여 일반적으로 서구 사상이라고 이해하지만 서구 여러 나라들이 동일한 사상을 갖고 동일하게 행동해 왔다고 볼 수는 없다. 영국은 영국 나름대로, 프랑스는 프랑스 나름대로 그리고 독일은 독일 나름대로 서구 사상의 역사적 형성에 크게 기여했지만 각 나라와 민족들은 나름대로 서구 사상의 범주 내에서 상대적으로 특이한 사상들을 이어왔다고 보여지며 그러한 시각에서 보면 문화(culture) 라는 말은 서구 여러 나라들의 사상사들의 미묘한 상이점들을 표현하고 설명하는데 유용한 틀로 사용될 수 있다. 북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한 미국은 서구와는 대서양을 사이로 지리적으로 엄청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지만 아메리카 대륙이 발견된 이래 계속적인 식민 과정을 거쳐 서구인들이 정착하였다. 중남미의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식민지들과는 달리 미국의 경우는 주로 청교도적 영국인들이 정착하여 그들의 고유한 문화를 이식(移植)하여 전승하고 개발해왔고 미국인들은 나름대로 서구와의 상대적 동일성을 유지해왔다. 나아가서 이 과정에서 특이한 점은 미국인들은 원주민들과의 모든 교류와 공존을 거부하고 서서히 그들을 멸종시키며 서구 문명을 나름대로 순수하게 재생산하고 발전시켜 왔다는 점이다. 미국인들이 갖는 서구와의 동질감 그리고 서구에 대한 상대적 차별성은 미국의 정치, 사회 사상과 이념을 이해하는데 있어 출발점이 될 것이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2 (199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